Q&A Q2. a/an은 도대체 어떻게 구분하는 건가요?

A2. 문법책에 보면 ‘모음발음이 나는 스펠링으로 시작하는 단어 앞에 an을 붙인다’라고 가르칩니다.
그러니까 apple [ӕpl] 에서 ӕ발음은 모음발음이니까 a apple이 아니라 an apple이라는 겁니다. (간혹 a, e, i, o, u 철자로 시작하는 단어 앞에 an이라고 하는 엉터리 책이나 강사도 있는데 그건 완전히 틀린 설명입니다.) 모음발음이 나는 단어 앞에 an을 붙이는 것은 맞지만 이 법칙을 적용해서 매번 a/an을 구분하자면 굉장히 복잡해집니다. 그러니 직접 발음해보고 예문으로 학습하는 편이 더 좋습니다.

an elephant vs. a elephant
[어넬리펀ㅌ] vs. [어!엘리펀ㅌ]

직접 발음해보세요.
어떤 발음이 좀 더 부드럽나요?
an elephant 가 좀 더 부드럽게 느껴지시나요?

 

a/an의 구별은 법칙을 외우는 것보다는 예문을 보고 입에 익히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a European
a man
a shirt
an umbrella (어~는 an) [어넘브렐라]
an understanding (어~는 an) [어넌덜스텐딩]
an honor (어~는 an) [언어널r]
an engineer (에~는 an) [어넨지니어r]
an hour (아~는 an) [어나월]

[!] an을 보면 뒤에 나오는 발음과 결합되어서 자연스럽게 넘어갑니다.
정말 소리내서 해보세요!

 

 

예문으로 외우라고 하면 이렇게 말하는 분도 있습니다.
아니 예문이 한 두개인가.
단어는 한 두개인가.
그냥 법칙만 외우면 될 걸.
왜 예문을 다 외워야합니까?
그냥 법칙을 알려주시지요.

 

(하하… )

네, 그럼 우리 법칙을 통해 a/an을 구별해볼까요?
법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모음발음이 나는 스펠링으로 시작하는 단어 앞에 an을 붙인다.

1) 일단 모음 앞에 an을 쓴다고 했으니 ‘모음의 소리’를 다 아셔야합니다.
모음의 소리가 5개라고 생각하시는 건 아니겠죠?..ㅎㅎㅎ
2) 그리고 모음의 소리를 안 다음에는 ‘각 단어의 발음기호’도 모두 아셔야합니다.
모음의 소리는 ‘발음기호‘로 정해져있지 스펠링과는 전혀 관계가 없거든요… ^^;; 아마 아래의 모음도를 보고 나시면 법칙을 외워서 a/an을 구별하는 것이 얼마나 소모적인 짓(?)인지 깨닫게 되실 겁니다. 그러나 영어학에 관심이 있는 분들도 있을테니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아래에 나오는 사진은 IPA Vowel Chart 라고 하는 ‘모음도’ 입니다.

 

[사진 출처 : http://allthingslinguistic.com/post/67308552090/how-to-remember-the-ipa-vowel-chart]

저 표에 나오는 기호들이 모두 모듬의 소리입니다. 10개가 넘습니다. 위키피디아에 들어가보면 각 소리도 들어볼 수 있습니다 : https://en.wikipedia.org/wiki/IPA_vowel_chart_with_audio
이 소리들을 다 외우고, 그리고 각 단어들의 발음기호가 저 소리에 해당되는지 판단해서 a, an을 붙이는 것이.. 과연 가능할까요? ….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