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Q3. ox의 복수형은 왜 oxs가 아니고, bus의 복수형은 왜 buss가 아닌 buses 인가요? 왜 갑자기 이렇게 다르게 변하나요?

A3. 그런 애들을 바로 ‘복수형 명사의 불규칙 변화’라고 합니다.
– 명사의 단수형 : an apple, a banana, a phone
– 명사의 복수형 : apples, bananas, phones

 

셀 수 있는 명사 한 개를 표현할 때는 앞에 a, an을 붙이고 여러 개를 표현할 때는 뒤에 -s, -es 등을 붙이거나 여러 방법으로 변형하여 사용합니다. 복수형을 만들 때 기본적인 법칙은 명사 뒤에 s를 붙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girl -> girls, boy -> boys 가 됩니다. 그런데 꼭 이런 규칙을 따르지 않는 애들도 있습니다.

 

[!] 강의노트에 표가 나오면 ‘정리해둔 것을 구경하라는 의미’지 암기하라는 게 아닙니다. 절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표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표는 스스로 공부하면서 각자가 정리하면서 만들어지는 것이지 선생님이 던져주고 외우라고 하는게 표가 아니거든요. 표를 던져주고 외우라고 하는 건 학대아니겠습니까 ^^;;

 

그렇다면 도대체 왜 이렇게 (제멋대로) 바뀌느냐..라는 질문에 대답을 하려면 영어의 자음과 모음은 무엇인지, 역사는 어떤지에 대해서 들여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 영어의 자음과 모음
– 영어의 모음은 총 5개입니다 : a, e, i, o, u
– 그리고 나머지 알파벳 b, c, d, f … z 까지 모음을 제외한 애들은 전부 자음입니다.

* 이러한 불규칙 변화는 영어의 역사를 들여다보면 알 수 있습니다.
영어는 독일어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독일어에서는 명사의 끝에 -n이나 -en을 붙여서 복수형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영어에서는 명사의 복수형에 -s, -es를 많이 붙이지만 고대영어에서는 -en이 붙은 명사도 많이 있었습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과거 영국의 남쪽 지방에서 -en을 많이 쓰던 반면, 북쪽 지방에서는 명사의 복수형에 -s를 붙이는 방식을 지배적으로 사용했습니다. 그 후 점차적으로 -s를 붙이는 관행이 퍼져서 14세기 쯤에는 영국의 전 지역이 -s를 붙이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단어가 한꺼번에 다 변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16세기만 해도 eye(눈)의 복수형은 eyen인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 후 지속적으로 명사의 복수형은 -s를 붙이는 방식을 택하면서 우리가 알고 있는 형태가 만들어졌습니다. oxen은 과거 독일어식 복수형이 아직 남아있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 그렇다면 역사적 이유를 제외하고 실용적인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요?
(1) 단수와 복수의 발음을 구별하려고…
위에보면 bus는 buss가 아니라 buses라고 하죠. buss를 발음하면 원래 단수인 bus와는 차이가 없어서 구별이 불가능해집니다.

(2) 발음을 편하게 하기 위해 / 혹은 발음이 나는대로 적다보니…
dish에 대한 복수형이 그냥 -s를 붙여서 ‘dishs’라고 가정해봅시다. ‘dishs’를 읽어보세요. 발음은 ‘dishes’라고 나죠? 🙂 다른 애들도 이렇게 s만 붙여보고 읽어보면 -es가 붙은 발음으로 납니다.

(3) 위 표에 보면 kilo – kilos, piano – pianos 등 “예외법칙에도 속하지 않는 예외”들이 있습니다.
이건 왜 이럴까요? piano는 이탈리아어에서 차용한 단어이기 때문에 영어의 법칙을 따르지 않습니다. 비슷한 단어로는 일본어에서 차용한 Kimono (기모노)가 있죠. 그 복수형은 Kimonos 라고 합니다.

 

[!] 위에 나온 표현들을 볼 때, 법칙은 ‘아~ 그렇구나’하고 넘어가시고 실제로 복수형의 모습을 잘 살피셔야 합니다.
복수형인데 -s가 붙는 것이 아니라 여러 방식으로 바뀌는 애들, 명사의 단수형과 복수형이 아예 같아서 뭐가 단수가 뭐가 복수인지 모르겠는 애들.
영어에는 이런 애들이 많습니다.
이 법칙은 외워야만 할까요?
아닙니다.
그냥 계속 자주 보면 익숙해집니다.
물론 법칙을 알고 있는 것은 좋지만 필수적으로 암기해야할 것은 법칙이 아니라 ‘표현 그 자체’라는 걸 잊지마세요.

 

 

comment